이마트 24 편의점 알바를 하면서 야간근무도 익숙해지고 있다.
전반적인 업무도 이제 다 체득되고 일할 시간과 쉴 시간도 나름 내가 정하면서 업무를 하고 있지만 월말과 월초는 한 달 일과 중 바쁜 시기이다. 우리 매장에서는 월말에 야간 담당자가 월초에 시작하는 월별 행사카드 교체를 하고 있다. 나머지 부분은 다음 야간근무자가 잔여 카드를 교체를 해준다. 6월 30일이 내가 근무라 7월 행사카드를 교체를 했다. 양이 많아서 다 교체를 하지 못하고 아침에 교대자에게 교체 못하는 부분을 설명하고 주 2일 근무를 마치고 이번 주 출근했는데 내 앞의 오후 근무자의 하소연을 들었다. 나머지를 카드 교체를 야간근무자들이 하지 않아서 오후 근무자가 교체하는 상황이었다고 말이다. 다른 야간근무자들이 일이 미뤄져 결국에는 제일 연장자인 오후 근무자가 교체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나 역시 그 말을 듣고 화가 나기도 했다. 왜냐면 저번 달 내 앞의 근무자가 다 못한 행사카드 교체 나머지 부분을 내가 했고 야간 아르바이트생이 교체되면서 미뤄졌던 가격 변경 카드까지 하루 만에 다 교체했는데 나머지 두 명이 하지 않았다는 얘기밖에 될 수 없다. 오후 근무자는 하소연과 더불어 나에게도 주의를 줬다. 나도 오후 근무자에게 내 앞의 근무자에게 왜 안 했는지 얘기했냐고 반문을 했다. 어쨌든 서로 속이 상한 이야기가 오고 갔지만 이번 계기로 야간 아르바이트생이 교체되면서 미뤄졌던 일이 앞으로 일어나지 않는 계기를 만든 거 같기도 하고 좋게 생각하려 한다.
오늘도 7월 추가 가격 변경 카드가 와있다. 야간 근무하면서 우리 매장에 해당되는 카드를 교체했는데 얼마 전 뉴스에서 보았던 물가가 가파르게 오르면서 김치나 기타 식품들에 대해 면세를 적용한다는 내용을 보았는데 그게 적용된 모양이다. 김치, 장류가 가격이 10% 내려간 카드였다. 여태까지 가격 올라간 카드만 교체하다 가격이 내려간 카드는 처음 보았다. 컵라면과 함께 먹는 작은 김치 팩이 1,100원이었는데 면세 적용으로 행사 가격이 1,000원으로 내려갔다. 기타 단무지, 간장, 된장이 이런식으로 가격이 내려갔는데 행사카드를 붙이면서 이게 정말 물가를 잡는데 실효가 있을지 싶다. 편의점에 일하면서 기타 다른 품목이 엄청나게 가격이 오르는 것을 두 달 동안에 느꼈는데 그 많은 품목 중에 김치, 그리고 편의점에서 거의 안 팔리는 장류가 가격이 10% 내려간다한들 실제 구매자에게 큰 느낌이나 혜택이 없을 거 같다.
카드 교체 후 잠시 쉬면서 허기가 느껴진다. 요즘 야간 하면서 새벽에 2시가 넘어가면 배가 많이 고파진다. 그래서 3시 전후 손님이 가장 없을 때 폐기 도시락이 나오면 먹는다. 그래야지 4시 이후부터 청소를 시작하는데 힘이 난다. 오늘은 폐기 음식 없다. 어쩔 수 없이 2+1으로 나온 꼬치 바를 선택했다. 선택한 이유는 알바 시작하기 전에 편의점 아르바이트생들이 찍은 영상들을 보았는데 어느 여 아르바이트생이 이 제품을 선택하고 먹었는데 맛있다고 해서 선택했다. 그런데 조각이 나있는 꼬치 바라 영상에서 먹다가 떨어뜨리는 영상이 나왔는데 나 역시 그런 일이 벌어졌다. 2조각 먹고 나머지를 버리다니.. 2+1이라 그나마 다행이지 안 그랬으면 더 맘이 아팠을 거 같다. 결구 두 개를 개봉해 먹었다. 1개 남은 거 내일 야간 때 먹어야겠다는 야심 찬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내일 먹을 수 있을지 미지수이다. (아마 잊고 못 먹을 거 같다.)
행사카드를 다시 점거하고 매장, 야외테이블 청소하고 오늘은 야심 차게 개수대 거름망이랑 하수구까지 청소했는데 이거는 다음 기회에 얘기해야겠다. 열심히 새벽에 청소하고 워크인에 물건도 채우고 매대에 물건도 채우고 3시간이 금방 간다. 처음 야간 일할 때는 시간이 너무 안 지나갔는데 요즘은 새벽에 오는 손님 물건 판매하면서 청소하고 물건 채우고 시간이 정말 금방 간다. 8시 퇴근이데 7시까지는 금방 시간이 지나가는 거 같다. 마지막 미션인 커피머신 원두찌꺼기를 치우고 통까지 세척하면 7시 30분이 된다. 그 이후로는 마지막으로 비워있는 담배를 채우고 있으면 아침 근무자가 출근하게 되면 내 야간 알바의 하루 일과가 마무리된다.
오늘 하루도 별 탈 없이 야근 근무를 마쳤다. 생각지 못한 행사카드 얘기가 나오기는 했지만 뭐 그럴 수 도 있지..
어쨌든 오늘 야간근무 끝!
댓글